2009년 4월 30일 목요일

육일약국 갑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숨에 읽어버린 책이다. 특이한 제목으로 읽게 된 책에서 귀한 "섬김의 비지니스"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전에 메가스터디에 대한 신화는 이미 들어 알고 있었지만 '육일약국'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들어본 적이 없던 때였다. 그러니깐 내겐 엠베스트라는 온라인 교육 사이트도 들어본 적이 없던 때였다.

책의 소개에서도 저자의 특이한 CEO 경력이 마음 한편으론 전문가적이지 못하거나 믿음이 쉽게 가지 않는 문구가 많았다. 약국경영->제조업->그리고 온라인 교육 사업으로 이어지는 저자의 경력이 비전문가적인 면으로 비취어지기도 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의 예상은 완전히 빗나가 버렸다.

저자 김성오 CEO는 참으로 이 시대에 귀감이 되는 CEO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육일약국 갑시다"란 책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널리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단순한 저자의 경험담이나 노하우를 전달하는 것 뿐만 아니라 CEO로서의 올바른 경영마인드,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이르기까지 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본을 받고 심을만큼 훌륭한 면을 지니고 있다.
책의 내용이나 깊이면에서 경영전문서적이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저자가 직접 겪은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현장에서의 살아있는 경영노하우에 대해서 말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적용가능하고 현장감있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내게 더욱 재밌는 부분은 현재 엠베스트 중등부 대표를 맡고 있으면서 온라인 교육의 혜택을 많은 이들에게 누리게 하고 싶은 마인드이다. 메가스터디의 발전 모습을 보면서 사교육의 대체, 저소득층의 대안으로서 온라인 교육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왔었는데 이미 이를 실천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실제로 돈이 많이 없어 교육의 기회를 잃어버리거나, 사교육을 쉽게 받을 수 없는 이들에겐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이 든다.

책의 내용을 하나 하나 소개하고 싶을 만큼 현장감이 있으면서 CEO를 하고 있거나 CEO를 꿈꾸는 자들에게 꼭 한 번씩은 선물로 주고 싶은 책이다. 당연히 나 역시 김성오 CEO를 본받아 좋은 CEO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다음은 이 책의 목차인데 책의 내용을 일일히 소개할 수 없어 목차만이라고 소개한다.

CHAPTER 1 고객을 영업부장으로 만들어라 
육일약국 갑시다 
정성이 대단한 사람 
혁신의 가장 큰 장애물, 고정관념 
약사님은, 한방 공부 중 
물건을 팔기보다 정성을 파는 마음으로 
분수에 맞게, 힘닿는 만큼 
가장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경쟁력, 마음경영

CHAPTER 2 고객에 앞서 직원부터 감동시켜라 
장사란, 이익보다 사람을 남기는 것 
직장인 마인드, 자영업자 마인드 
시간이 흐를수록 빛나는 신념, 정직 
적군도 아군으로 만드는 비법 
실패, 그것은 경험이자 노하우

CHAPTER 3 이윤보다 사람을 남기는 장사를 하라 
위기, 그것은 성공의 열쇠를 만드는 시간 
자금의 선순환, 직원의 선순환 
역전도 가능케 하는 기회, 경쟁 
약국 (경영) 합니다 
불가능이란, 노력하지 않은 자의 변명

CHAPTER 4 나누고 베풀어라, 아버지의 유산 
아버지의 생활신조 
내게 복을 주러 온 사람들 
산을 옮길 수 있다는 믿음 
한 명의 회원으로 시작한 엠베스트

내가 바라 본 김성오 대표



참, 이 책에서는 저자의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밝힘과 동시에 인간중심적(직원/고객 감동) 경영 마인드가 자주 언급되는데, 이 두개의 사상이 결코 이분법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일치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 이러한 것이 위의 목차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소개한 것이다.

댓글 없음: